성경과신천지/오해와 진실

[신천지, 비평과논단] 사도신경과 이단의 연관성에 관하여

행복충전중 2017. 7. 6. 14:35


[신천지, 비평과논단] 사도신경과 이단의 연관성에 관하여


지난 6월 29일 서울 팔래스호텔에서 기독교신학사상섬증학회와 '비평과논단'이 주최하고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이하 신천지예수교회)의 이만희 총회장님과  질의와 답변 시간을 가졌습니다.



기독교신학사상검증학회 전문위원인 안춘근박사님의 "사도신경 내용에 어긋나는 것은 이단이라고 할 수 있다"라는 질문에 관해 신천지예수교회 이만희 총회장님은 아래와 같이 답변하였습니다.







사도신경의 내용에 어긋나는 것은 이단이다 라고 하기 이전에, 먼저 정통과 이단을 가르는 기준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정통과 이단의 기준은 무엇인가? 바로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이다.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신앙하는 성도와 그 조직이 정통이며, 그 외에는 이단이다. 이에 대해서는 어떤 누구라도 이의가 없을 것이다.





사도신경이 정통과 이단의 기준이 될 수 있는가?

결론적으로 말하면, 사도신경은 정통과 이단을 가르는 기준이 될 수 없다. 사도신경은 사도들의 신앙 고백이 아니며, 성경에도 기록되어 있지 않다. 더욱이 그 내용을 살펴본바 성경에 맞지 않는 내용들도 다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중 몇가지만 살펴보도록 하자


1.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 과연 예수님께서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했는가?

예수님께서는 장로들과 대제사장, 서기관들에게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할 것을 미리 말씀하셨다.(마16:21) 이 내용에 대한 참과 거짓은 '진짜'사도들이 증언한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다. 사도 베드로는 "이스라엘 사람들이 법 없는 자의 손을 빌려 예수를 못 박아 죽였다."고 했으며(행2:22-23), "백성의 관원과 장로들(당시의 종교 지도자들)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았다."고 했다.(행4:8-10) 또한 사도 요한이 듣고 증거한 빌라도의 말을 살펴본바, 오히려 빌라도는 예수를 왕이라 함을 묵인했고 죄가 없음을 세번이나 말했으며(눅23장), 예수님의 무죄를 선언하고 물을 가져다가 손을 씻으며"예수의 피에 대해 나는 무죄하니 너희가 담당하라."고 했고, 유대인들은 예수의 피 값은 자기들과 자기들의 자손이 담당하겠다고 했다(마27:24-25).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은 예수를 이대로 두면 많은 사람들이 예수를 믿고 따를까봐 예수를 죽이려고 모의를 했고, 예수가 있는 곳을 알면 잡으라고 명하기까지 하였다.(요11:47-57)

진정 예수님을 죽인자가 누구인가? 성경대로 말하면 빌라도가 아니라 유대인들의 제사장들과 장로들이다.




2. 거룩한 공회

- 공회를 과연 거룩하다 할 수 있는가? 당시의 공회는 어떠한 곳이 었는가? 마26:59에 보면, 대제사장들과 온 공회는 예수님을 죽이려고 거짓 증거를 찾는 곳이 되었고 거짓 증인들이 모이는 장소가 되었다. 또한 마27:1을 본바 대제사장, 장로들, 서기관들 곧 온 공회는 새벽부터 예수님을 결박하여 총독에게 끌고 가려고 의논한 곳이다. 행5:12-27에 본바 사도들을 능욕하고 잡아들인 곳이 바로 이 공회이며, 사도 바울이 끌려간 곳도 공회이다.(행22:30) 과연 예수님과 사도들을 핍박한 이 공회를 거룩하다 할 수 있겠는가? 절대 거룩한 공회라 할 수 없다.

이상과 같이 살펴본바, 사도신경은 정통과 이단을 가르는 기준이 될 수 없으며, 성경과 맞지 않는 사도신경으로 정통과 이단의 판단 기준을 삼는 것 자체가 이단에 속한 잘못된 행위이다.


신천지와 비평과논단의 더 많은 내용을 알고 싶다면 클릭하세요.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 http://www.shincheonji.kr/

신천지하늘문화방송(HMBC) http://www.hmbc.tv/